본문 바로가기
회고

습관 1%만 바꿔도 인생이 달라진다

by 이곳느 2020. 7. 21.

더 하고 싶어도 더 할 것이 없을 만큼 완벽하게 준비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 나는 이렇게 무언가를 준비해본 적이 있는가?
  • ‘완벽’ 이란 정의는 누군가에 의해 결론이 날 수 있는지 궁금하다

익숙한 것을 쫒지 마라, 자신의 편견을 따르지 마라, 자신의 신념과 다르다고 거부하지 마라, 이미 자신이 선택한 것이서 번복할 수 없다는 오기를 부리지 마라

  • 자신의 신념과 다르다고 거부한 적이 많은 것 같음
  • 익숙한 것을 쫒으려고 하는 습관 버리기

어떤 분야든 일가를 이룬 사람은, “저 사람 제정신이 아니군!” 이란 소리를 들을 만큼 무언가에 미쳐있다.

  • 제 정신이 아니라는 소리를 들어야겠다.
  • 나는 지금 내가 하고있는일에 미칠 수 있는가?

창조적인 생각을 하는데 걸림돌이 되는 것은, 바로 지금 하는 방식대로 똑같은 것을 되풀이 하는 습관이다

  • 현재의 방식을 유지하는것 .. 정말 좋지 않은 일
  • 항상 새로운 생각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10가지 정신적 감옥

나는 몇가지 해당되나?

  1. 정확한 답을 향한 강박관념
  1. 그것이 논리적이지 않다는 의심
  1. 규칙에 집착하는 원칙론
  1. 실용성에 대한 강박관념
  1. 놀이를 폄하하는 시선
  1. 그것은 내 분야가 아니라는 피해의식
  1. 모호함을 의도적으로 피하려는 시도
  1. 바보같은 짓을 하지 않겠다는 방어 심리
  1. 실수는 나쁜것이라는 선입견
  1. 나는 창조적이지 않다는 자괴감

이런 정신적 감옥은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아주 뿌리깊게 박혀있고, 습관처럼 굳어져있다